1. 품질 경영 (QM: Quality Management)
- 회사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한 법적 요구사항과 고객요구사항 등의 품질 관련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여 생산 제품과 공정에 대한 품질정책과 목표, 계획을 수립합니다. 그리고 이에 필요한 품질 검사/판정에 대한 기준과 방법, 절차 등을 설정합니다.
2. 품질 관리 (QC: Quality control)
- 품질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제품/공정에 대한 전반적인 품질검사를 실시합니다. 원자재, 부자재를 구매하는 단계부터 제품 개발 및 생산공정, 출하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에 걸쳐 품질검사를 실시합니다.
- 품질검사 결과, 부적합 사항이 발견되면 해당부서에 통보하고 품질협의를 통해 원인분석 및 대책을 수립합니다.
-> 품질관리활동으로 편차 없고 안정된 품질, 표준화된 규격을 유지합니다.
3. 품질보증 (QA: Quality Assurance)
- 생산이 완료된 제품들에 대해 품질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있는지 시험하고 측정합니다. 또한 ISO 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: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) 와 같은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관리하며 품질진단(품질감사)을 실시합니다.
-> 이러한 활동을 통해 제품의 품질 신뢰성을 확인합니다.
제품/공정/직무관련 전문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6시그마, TRIZ 등 다양한 문제해결기법들이 프로젝트 수행과정에 접목되었을 때 기대 이상의 시너지와 성과를 내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입니다.
< 관련 자격증 >
품질 경영 기사 : 이론적인 통계 지식으로.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것 이상의 공부를 해야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어 기업에서는 불필요하다고 여김
6시그마 : 통계 이론이 아닌 통계의 개념을 배우고, 각종 데이터에 대해 미니탭이라는 통계 SW를 이용한 분석과 문제 해결에 활용하는 능력이 더 중요함
6시그마 : TFT 팀 단위 프로젝트로 진행되기 때문에 소통과 협업 등을 통한 부서간의 벽을 허물고 성과중심의 조직문화 혁신에도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음
6시그마는 정규분포에서 표준편차를 표현할 때 사용하기도 하는데, 6표준편차인 100만개 중 3.4개의 불량률(Defects per million opportunities, DPMO)을 추구한다는 의미에서 나온 말이다.
6시그마의 방법론들
- [ DMAIC ]
· 정의(Define):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.
· 측정(Measure):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, 제품의 수준,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
(CTQs, Criticals to qualities)를 밝혀낸다.
· 분석(Analyze): 디자인 대안,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
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.
· 개선(Improve):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구축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성요소들을 개선한다.
· 관리(Control):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.
- [ DMADV ]
· 정의(Define): 기업 전략과 소비자 요구사항과 일치하는 디자인 활동의 목표를 정한다.
· 측정(Measure): 현재의 프로세스 능력, 제품의 수준, 위험 수준을 측정하고 품질에 결정적 영향을 끼치는 요소
(CTQs, Criticals to qualities)를 밝혀낸다.
· 분석(Analyze): 디자인 대안, 상위 수준의 디자인을 만들기 그리고 최고의 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한 디자인 가능성
을 평가하는 것을 개발하는 과정이다.
· 디자인(Design): 개선된 프로세스가 의도된 성과를 얻도록 투입요소와 변동성을 관리한다
· 검증(Verify): 디자인, 시험 작동, 제품개발 프로세스의 적용과 프로세스 담당자로의 이관 등에 관련된 단계이다.
- 이외에 GE의 DMADOV(Define, Measure, Analyze, Design, Optimize and Verify) 등 적절하게 변형된 프로세스 방법론들이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