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서버 상태
- 위와 같은 시스템 로그 발생 확인
-> 일반적인 디스크 장애 로그와 달리 Info성으로 분류됨
- yum install smartmontools 를 통해 smartctl 명령어 사용 가능한 환경 구성 후 smartctl -a /dev/sdk1 입력시 특별한 Error를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대다수임
2. 원인
- 파티션이 깨져 디스크가 일시적으로 정상 작동하지 못함
3. 추후 예상 행태
- 해당 시스템 로그 발생시 이후에도 동일한 디스크에 동일 로그 발생할 확률이 높음
4. 해당 문제 해결 방법
[ 상황 예시 : data11 /dev/sdk1 ]
1. Hadoop Stop
2. umount /data11
3. fsck –a /dev/sdk1
4. 정상 로그 확인 (시간 얼마 안걸림)
5. mount /dev/sdk1 /data11
6. Hadoop Start
7. Hadoop 로그에서 Computing 로그 확인 & data11 로그 확인
8. 특이 시스템 로그 및 하둡 로그 미발견시 상황 정상 종료